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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소개

질문/답변 학술대회/연구

대한환자안전질향상간호사회는 의료의 질향상과 전문성 강화를 위한 지식체 개발, 공유를 통하여 의료의 질향상과 우리나라의 의료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 제정: 2019. 11. 25.
[제 1 장 총칙]
  • 제 1 조 (명칭) 이 회는 “대한환자안전질향상간호사회”(이하 “회”라 한다)라 한다.
  • 제 2 조 (목적) 이 회는 회원 간의 지식 및 학술 교류, 교육, 연구, 보건의료정책 수립 및 이행에 참여함으로써 환자안전과 의료 질 향상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 제3조(사무소의 소재지)
    • ① 회의 주 사무소는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5에 둔다.
    • ② 회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 지부를 둘 수 있다.
  • 제4조(사업) 본 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수행한다.
    • 1. 회의 사업 평가 및 기획
    • 2. 회원을 위한 환자안전과 의료 질 향상 관련 교육
    • 3. 환자안전과 의료 질 향상 관련 학술교류
    • 4. 환자안전과 의료 질 향상 관련 기관과의 상호협조 및 교류
    • 5. 환자안전과 의료 질 향상 관련 연구
    • 6. 환자안전과 의료 질 향상 관련 출판
    • 7. 회사업에 대한 홍보 및 회원관리
    • 8. 환자안전과 의료 질 향상에 대한 보건의료정책 수립 및 이행 참여
    • 9. 그 밖의 회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업
  • 제5조(수익사업)
    • ① 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회의 본질에 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수익사업을 할 수 있다.
    • ② 수익사업의 이익금은 이사회의 결의에 의하여 회의 목적을 위하여 사용하거나 특정한 기금으로 정립할 수 있다.
제 2 장 회 원
  • 제6조(회원과 자격)
    • ① 회원은 자격충족 및 회비납부 유무에 따라 정회원, 준회원, 명예회원으로 구분한다. 단, 명예회원은 이 회의 발전에 공로가 지대한 자로 회장이 선정한다.
    • ② 정회원의 자격은 간호사 면허 소지자로 입회비와 연회비를 납부한 자로 한다.
    • ③ 준회원은 정회원 중 연회비를 납부하지 않은 자, 간호사 면허가 없는 자로서 회비를 납부한 자로 한다.
  • 제 6 조 (회원의 권리와 의무)
    • ① 회원은 자격충족 및 회비납부 유무에 따라 정회원, 준회원, 명예회원으로 구분한다. 단, 명예회원은 이 회의 발전에 공로가 지대한 자로 회장이 선정한다.
    • ② 정회원의 자격은 간호사 면허 소지자로 입회비와 연회비를 납부한 자로 한다.
    • ③ 준회원은 정회원 중 연회비를 납부하지 않은 자, 간호사 면허가 없는 자로서 회비를 납부한 자로 한다.
  • 제7조(정회원의 권리와 의무)
    • ① 정회원은 회비를 납입함으로써 정관에 명시된 권리와 의무를 갖는다.
    • ② 정회원의 권리는 다음 각 호와 같다.
      • 1. 총회 참가 및 발언권
      • 2. 사업 참가권
      • 3. 임원 선출 및 해임에 대한 인준
    • ③ 정회원의 의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 1. 정관과 총회의 의결사항 준수
      • 2. 회비 납부
  • 제8조(회원의 탈퇴)

    회원은 탈퇴를 원하면 임의로 탈퇴할 수 있다. 이 경우 이미 납부한 회비는 반환하지 아니한다.

  • 제9조(회원의 자격상실)

    회의 목적에 위배되거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한 행위를 한 경우에는 이사회 의결로 회원의 자격을 정지하거나 제명할 수 있다.

  • 제10조(회원의 가입과 회비)
    • ① 회의 회원으로 활동하고자 하는 자는 회가 요구하는 회원 가입 절차를 거쳐, 회장(또는 회장이 위임한 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 ② 회원은 회비를 납부하여야 하며, 회비의 종류, 금액과 납부 방법 등은 별도 규정으로 정한다.
    • ③ 회원이 자격을 상실한 경우 이미 납부한 회비는 반환하지 아니한다.
제 3 장 임 원
  • 제11조(임원과 정수)
    • ① 회의 임원으로 회장, 부회장, 이사와 감사를 둔다. ② 회의 이사의 수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한다.
      • 1. 회장 1인
      • 2. 부회장 2인
      • 3. 비상임이사 25인 이내
    • ③ 감사는 2인으로 하되, 1인은 회계사 자격이 있는 자로 한다.
  • 제12조(임원의 선임)
    • ① 회장 선출은 전임회장의 주관 하에 진행한다.
    • ② 회장 선출 전에 회장 추천위원회를 구성하고 공고기간에 회장 후보자 추천을 받아 회장 추천위원회에서 회장 후보를 최종 2인 이내로 선정한다. 회장 선출은 이사회에서 무기명 투표로 선출하며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을 얻은 자를 당선자로 하며, 총회의 인준을 받아야 한다.
    • ③ 회장은 임기만료 1개월 전까지 후임자를 선출하여야 한다.
    • ④ 부회장과 비상임이사는 회장이 임명한다.
    • ⑤ 감사는 이사회에서 선출하고 총회의 인준을 받아야 한다.
    • ⑥ 임원이 궐위된 경우에는 궐위된 날로부터 2개월 이내에 총회에서 후임자를 선출하여야 한다.
  • 제13조(임원의 해임)
    • ① 선출된 임원이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로 회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다음 제2항에 정한 절차를 거쳐 해당 임원을 해임할 수 있다.
      • 1. 1년 이상의 장기간 와병 상태
      • 2. 1년 이상의 장기 해외체류
      • 3. 회의 명예를 심각하게 손상시킨 경우
      • 4. 기타 임원으로서의 회무 수행이 불가능한 경우
    • ② 임원의 해임은 이사회의 제청에 의해 총회에서 인준한다. 단, 해임 대상자는 인준에 참여할 수 없다.
    • ③ 제2항의 규정에 의해 임원이 해임되는 경우에는 그 임원이 해임 전에 관여한 행위는 그 효력을 상실하지 아니한다.
  • 제14조(임원의 결격사유)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임원이 될 수 없다.
      • 1. 피한정후견인, 피성년후견인
      • 2. 파산선고를 받은 자
      • 3. 금고 이상의 형을 받고 그 집행이 완료되거나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3년을 경과하지 아니한 자
      • 4. 회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판단된 자
    • ② 임원이 제1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게 된 때에는 임원 자격을 상실한다.
  • 제15조(임원의 임기)
    • ① 이사의 임기는 3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없고, 감사의 임기는 2년이며, 연임할 수 있다. 선출된 임원의 임기시작은 1월 1일부터 한다.
    • ② 임기 중 임원의 결원이 생길 경우에는 2개월 이내에 후임자를 선출 또는 임명한다. 그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 제16조(임원의 직무)
    • ① 회장은 회를 대표하고 회의 업무를 총괄하며, 총회 및 이사회를 소집하고 의장이 된다.
    • ②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각 분과 활동을 총괄한다.
    • ③ 총무이사는 회장의 지시를 받아 회의 사무를 총괄한다.
    • ④ 이사는 이사회에 출석하여 회의 업무에 관한 사항을 의결하며 이사회 또는 회장으로부터 위임받은 사항을 처리한다.
    • ⑤ 감사는 다음 각 호의 직무를 수행한다.
      • 1. 회의 재산상황을 감사하는 일
      • 2. 총회 및 이사회의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사항을 감사하는 일
      • 3. 제1호 및 제2호의 감사결과 부정 또는 부당한 점이 있음을 발견한 때에는 이사회 또는 총회에 그 시정을 요구하고 보고하는 일
      • 4. 제3호의 시정요구 및 보고를 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총회 또는 이사회의 소집을 요구하는 일
      • 5. 회의 재산상황과 업무에 관하여 총회 및 이사회 또는 회장에게 의견을 진술하는 일
  • 제17조(회장의 직무대행)
    • ① 회장이 유고 또는 궐위된 때에는 제1부회장이 회장의 직무를 대행하고, 회장 및 제1부회장이 동시에 유고 또는 궐위된 때에는 제2부회장이 회장의 직무를 대행한다.
    • ② 회장이 궐위된 때에는 회장의 직무 대행자는 지체 없이 회장 선임절차를 취하여야 한다.
제 4 장 총 회
  • 제18조(총회의 구성)

    총회는 회의 최고의결기관이며 회원으로 구성한다.

  • 제19조(총회의 구분과 소집)
    • ①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며, 회장이 소집한다.
    • ② 정기총회는 매 회계연도 개시 1개월 전까지 소집하며,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 소집한다.
    • ③ 총회의 소집은 회장이 회의안건ㆍ일시ㆍ장소 등을 명확하게 기재하여 회의 개시 10일전까지 각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 제20조(총회소집의 특례)

    회장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소집요구가 있을 때에는 그 소집요구일로부터 20일 이내에 총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 1. 재적이사 과반수가 회의의 목적을 제시하여 소집을 요구한 때
    • 2. 제15조제4항제4호의 규정에 따라 감사가 소집을 요구한 때
    • 3. 재적회원 3분의 1이상이 회의의 목적을 제시하여 소집을 요구한 때
  • 제21조(총회의 의결사항)

    총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의결한다.

    • 1. 정관 개정과 회의 해산에 관한 사항
    • 2. 사업계획과 예산․결산 승인에 관한 사항
    • 3. 임원의 선출 및 해임 인준에 관한 사항
    • 4. 기타 이사회에서 중요하다고 결정한 사항
    • 5. 기타 회의 발전에 관한 사항
  • 제22조(의결정족수)
    • ① 총회는 정회원 1/10 이상 출석으로 성립하고 모든 안건은 출석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한다. 가부동수일 때는 의장이 결정한다.
    • ② 다만 결석회원의 위임장은 출석정족수에 적용하되 표결권으로 인정하지는 아니한다.
  • 제23조(의결제척사유)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때에는 그 의결에 참여하지 못한다.

    • 1. 임원의 선출 및 해임에 있어 자신에 관한 사항을 의결할 때
    • 2. 금전 및 재산의 수수 또는 소송 등에 관련되는 사항으로서 자신과 회의 이해가 상충될 때
제 5 장 이사회
  • 제24조(이사회의 구성)

    이사회는 회장, 부회장, 이사와 감사로 구성한다.

  • 제25조(이사회의 소집)
    • ① 이사회는 정기이사회와 임시이사회로 구분한다.
    • ② 정기이사회는 년2회 개최하고 임시이사회는 감사 또는 이사의 3분의 1이상의 요청이 있거나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 소집한다.
    • ③ 회장은 이사회를 소집하고자 할 때에는 회의개최 10일전까지 이사 및 감사에게 회의의 목적과 안건, 개최일시 및 장소를 통지하여야 한다. 다만, 긴급하다고 인정되는 정당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 제26조(이사회의 의결사항)

    이사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ㆍ의결한다.

    • 1. 사업계획의 운영에 관한 사항
    • 2. 업무집행에 관한 사항
    • 3. 예산ㆍ결산서의 작성에 관한 사항
    • 4. 재산관리에 관한 사항
    • 5. 정관에서 정한 권한에 속하는 사항
    • 6. 기타 회의 운영상 중요하다고 회장이 회의에 부치는 사항
  • 제27조(의결정족수)

    이사회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제28조(서면결의)
    • ① 회장은 이사회에 부의할 사항 중 경미한 사항 또는 긴급을 요하는 사항에 관하여는 이를 서면으로 의결할 수 있다. 이 경우 회장은 그 결과를 차기 이사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 ② 제1항의 서면결의 사항에 대하여 재적이사 과반수가 이사회에 부칠 것을 요구하는 때에는 회장은 그에 따라야 한다.
  • 제29조(의결제척사유)

    이사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때에는 그 의결에 참여하지 못한다.

    • 1. 임원의 선출 및 해임에 있어 자신에 관한 사항을 의결할 때
    • 2. 금전 및 재산의 수수 또는 소송 등에 관련되는 사항으로서 자신과 회의 이해가 상충될 때
제 6 장 위원회
  • 제30조(위원회)
    • ① 위원장과 위원은 회장이 임명한다.
    • ② 위원장과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 ③ 위원회는 위원장이 소집하며 회의 내용을 회장에게 서면보고 한다.
    • ④ 위원회 구성은 위원장을 포함한 5인 이내로 한다.
    • ⑤ 회의 업무를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해 분과 위원회를 두고, 각 분과 위원회의 업무는 아래와 같다
      • 1. 기획 및 정책 위원회: 회의 운영에 필요한 제반 사업을 기획, 조정, 평가에 관한 사항
      • 2. 교육 위원회: 환자안전과 의료 질 향상 관련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사항
      • 3. 학술 위원회: 환자안전과 의료 질 향상 관련 학술교류에 관한 사항
      • 4. 연구 위원회: 환자안전과 의료 질 향상 관련 연구에 관한 사항
      • 5. 간행 위원회: 환자안전과 의료 질 향상 관련 출판에 관한 사항
      • 6. 홍보 위원회: 회사업 관련 홍보 및 회원관리에 관한 사항
      • 7. 대외협력 위원회: 환자안전과 의료 질 향상 관련 기관과의 상호협조 및 교류에 관한 사항
      • 8. 지역 위원회: 지역의 환자안전과 의료 질 향상 활성화에 관한 사항
제 7 장 재산과 회계
  • 제31조(재산의 구분)
    • ① 회의 재산은 기본재산과 보통재산으로 구분한다.
    • ② 기본재산은 회의 목적사업 수행에 관계되는 부동산 또는 동산으로서 회 설립시 그 설립자가 출연한 재산과 이사회에서 기본재산으로 정한 재산으로 하며 그 목록은 별지1과 같다.
    • ③ 보통재산은 기본재산 이외의 재산으로 한다.
  • 제32조(재산의 관리)
    • ① 회의 기본재산을 매도, 증여, 임대, 교환하거나 담보제공 또는 용도 등을 변경하고자 할 때 또는 의무의 부담이나 권리를 포기하고자 할 때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의 인준을 받아야 한다.
    • ② 기본재산의 변경에 관하여는 정관변경에 관한 규정을 준용한다.
  • 제33조(재원)
    • ① 회의 유지 및 운영에 필요한 경비의 재원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1. 회비
      • 2. 수익사업금
      • 3.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보조금
      • 4. 기부금
      • 5. 기본재산으로부터 생기는 과실금
      • 6. 기타
    • ② 회의 재산은 회 명의로 한다. 단, 현금은 금융기관에 예치하여야 한다.
    • ③ 회가 예산 외의 채무부담을 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 승인을 받아야 한다.
  • 제34조(회계연도)

    회의 회계연도는 정부의 회계연도에 따른다.

  • 제35조(예산편성 및 결산)
    • ① 회는 회계연도 1개월 전까지 사업계획 및 예산안에 관해 이사회의 의결을 거친 후 총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 ② 회는 사업실적 및 결산내용을 당해 회계연도 종료 후 2개월 이내에 작성한 후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 제36조(회계감사)

    감사는 회계감사를 년2회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 제37조(업무보고)

    익년도의 사업계획서 및 예산서와 당해연도 사업실적서 및 수지결산서는 회계연도 종료 후 2월 이내에 보고하여야 한다. 이 경우 재산목록과 업무현황 및 감사결과 보고서도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 제38조(임원의 보수)

    임원에 대하여는 보수를 지급하지 아니한다. 다만, 회 예산 범위 내에서 업무수행에 필요한 경비 등은 지급할 수 있다.

제 8 장 사무부서
  • 제39조(사무국)
    • ① 회장의 지시를 받아 회의 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사무국을 둔다.
    • ② 사무국에 사무국장 1인과 필요한 직원을 둘 수 있다.
    • ③ 사무국장은 회장이 임면한다.
    • ④ 사무국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별도로 정한다.
제 9 장 보 칙
  • 제40조(정관변경)

    이 정관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에서 재적회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의결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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